겨울방학이 되자 많은 학생들이 압구정동 일대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겨울방학은 성형수술을 받더라도 크게 표시가 나지 않으면서 수술 후 붓기나 상처 회복도 더 빠르게 기대할 수 있는 시기로 알려져 성형수술 적기로 꼽히기도 한다.
특히 겨울방학 기간 동안에는 많은 학생들이 코성형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 눈 성형은 1년 중 아무 때나 받더라도 회복에 대한 부담감이 적지만, 코의 경우에는 붓기나 회복기간이 좀 더 길다는 생각에 겨울방학을 이용하려는 이들이 많은 까닭이다.
탑클래스성형외과 전용훈 원장은 “겨울방학이 시작된 12월 말부터 수험생을 비롯해 학부모와 함께 병원을 찾아 코성형을 상담 받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1월 말까지 지속될 전망”이라며 “지난여름에 코성형을 받았다가 재수술을 받으려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최근 많은 이들이 찾고 있는 코성형에는 단순히 콧대를 높이는 방식이 아니라 밋밋하고 특징 없는 얼굴을 더 입체적이고 세련되게 만들면서 얼굴 크기 자체를 작아 보이게 만드는 ‘입체윤곽 코성형’이 있다.
입체윤곽코성형은 얼굴의 중심인 T존은 깎아 놓은 듯한 모양으로 예쁘게 세워주면서 이마나 코 주변, 귀족, 턱 끝, 눈 밑 등을 좀 더 어려 보일 수 있도록 얼굴 지방이식을 시행하는 수술법을 말한다.
콧대가 높아지면서 돌출입 증상도 개선되고, 무턱이나 깊은 팔자주름 등의 문제가 해결되어 전체적인 얼굴 이미지에 변화를 주기 때문에 더 갸름하면서도 작고 귀여운 인상으로 바뀌는 안면윤곽수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코수술 자체는 얼굴 전체의 이미지를 전혀 다르게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성형외과 병원 선택 시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의들은 수술을 받기 전에 미리 병원의 안전 시스템이나 전문의를 통한 수술 여부, 수술 후 사후 관리에 대한 문제를 정확히 숙지하여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전용훈 원장은 “코수술이 아무리 발달했다고 해도 코재수술을 받는 이들은 해마다 늘고 있다. 그만큼 만족도를 높이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각자 생김새에 맞는 콧대의 높이와 수술법을 적용해야하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기능과 외모적인 면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결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그에 따르면 더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수술 후 관리 또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사후 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한 채 수술 결과를 기대한다면 부작용이나 수술 후 회복기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서 알려주는 사후 주의 사항을 제대로 지키면서 문제가 생기면 곧바로 전문의와 상담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