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을 꼽으면 단연 눈성형과 코성형이 압도적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코는 얼굴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심미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부위인 만큼 수술 후 이미지에 큰 변화를 줘 주목을 받는다. 게다가 동양인은 선천적으로 서양인에 비해 콧대가 낮고 코끝이 펑퍼짐해서 납작하고 통통한 코를 복코에서 벗어나 높고 뚜렷한 코를 가지고 싶어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얼굴의 전체적인 입체감을 살릴 뿐 아니라, 얼굴 윤곽까지 갸름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코성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입체윤곽코성형’이 주목 받고 있는데, 코 성형과 더불어 얼굴의 중심인 T존을 지방이식을 통해 볼륨업 시키는 수술법이다.
입체윤곽코성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효과 중 가장 큰 효과를 꼽으라면 케이스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실제로 얼굴의 뼈를 제거하거나 넣지 않았는데도 얼굴이 작아 보이고 V라인의 효과를 극적으로 볼 수도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얼굴의 중앙부위에 볼륨이 생기면 시선이 얼굴의 중앙부로 몰려, 상대적으로 얼굴의 윤곽선에 시선이 덜 가게 되어 V라인의 윤곽선을 갖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는 것이다. 이처럼 입체윤곽코성형을 통해 뼈를 깎지 않고도 갸름한 계란형 얼굴을 어느 정도 연출할 수 있어, 작은 얼굴을 갖고 싶지만 안면윤곽술을 하기엔 두려운 이들에게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두 번째로, 얼굴의 볼륨 포인트인 T존의 볼륨을 살려주면 얼굴이 한층 입체적으로 보이게 되고 세련미까지 부여한다. 코성형, 또는 얼굴지방이식 하나 하나의 수술도 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지만, 코가 낮고 얼굴 중앙부위의 볼륨이 없는 동양인들에게 이 두 수술의 조합은 큰 힘을 갖는다.
세 번째로, 이마, 코, 앞턱의 연결되는 라인의 전체적으로 볼륨이 살아나면서 얼굴의 전체적인 옆라인을 부족한 부분 없이 “Up”시킬 수 있어, 정면효과와 함께 측면효과까지 두각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돌출입이나 주걱턱이 있는 분들은 돌출입 또는 주걱턱 수술을 권유 받게 되는데, 수술의 규모가 비교적 크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아 돌출입 또는 주걱턱 수술까지 고민하지 않는 경우라면, 입체윤곽코수술을 통해 입매 개선 효과가 있어 한층 더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이에, 탑클래스 성형외과 김형준원장은 “입체윤곽코수술은 균형적인 볼륨감과 미적 아름다움을 극대화 시키고, 얼굴의 옆라인을 완성시켜주며, 안면윤곽 뼈수술을 한 듯한 “V라인”까지 만들어주는 최적의 수술”이며, “두 수술 각각에서 얻기 힘든 효과를, 두 수술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최대로 올릴 수 있어 이러한 좋은 수술은 찾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수술의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술 전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한 실력 있는 의료진이 집도하는 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